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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릉)도(원) 산업

향후 10년간 LNG 운반선 수요 급증, 한국 조선업계 수혜 예상

by 무아지경_250223 2025. 4.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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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nzLBPEajChs?si=IZe6s7IOjliqEn_-

향후 10년, LNG 운반선 수요 급증! 한국 조선업계의 수혜 기대

안녕하세요, 헤이 오션입니다! 오늘은 향후 10년 동안 LNG 운반선 수요가 급증할 것이라는 긍정적인 전망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최근 조선업계에 부정적인 기사들이 많았지만, 저는 이번에는 프랑스 선박 중계 업체 BRS가 발표한 2025년 리뷰를 통해 긍정적인 기사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LNG 운반선 수요 증가, 그 이유는?

BRS2025년 리뷰에 따르면, 앞으로 LNG 수요는 매년 5%씩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추세에 맞추기 위해서는 최소 241척, 많게는 333척의 신규 LNG 운반선이 발주되어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2034년까지 글로벌 LNG 수요665 million tons에 이를 것으로 보이며, 이에 대응하기 위한 운반선 수요가 계속 증가할 것입니다.

1. 노후 선박의 교체 수요

현재 운항 중인 LNG 운반선 중 25년 이상 된 선박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선박들은 환경 규제안전 문제로 인해 교체가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노후 선박을 교체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LNG 운반선이 필요한데, 이는 수요 증가의 중요한 요인 중 하나입니다.

2. 신규 프로젝트 수요

전 세계적으로 천연가스 생산수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카타르는 대규모 LNG 수출 인프라 확장을 진행 중이어서, 이로 인해 LNG 운반선의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한국 조선업계, 수혜가 예상되는 이유

이러한 수요 증가가 한국 조선업계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 조선업체들은 LNG 운반선 건조 기술에서 여전히 독보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으며, 중국보다 우수한 기술력과 생산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의 대중 제재로 인해, LNG 운반선 발주가 한국 조선사에 집중될 가능성이 큽니다.

한국의 대표적인 조선사인 삼성중공업,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은 모두 LNG 운반선 건조가 가능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향후 LNG 운반선 발주가 많아질 경우 큰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향후 10년, LNG 운반선 발주 계획

  • 기존 저속 디젤 LNG 운반선을 대체하기 위해서는 174,000 CBM 규모의 운반선 2척이 필요하고,
  • 카타르 막스 LNG 운반선 2척, 전기터빈 LNG 운반선을 교체하기 위해 134척의 LNG 운반선이 필요하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 또한, 듀얼 연료 엔진을 갖춘 운반선도 필요하다는 분석이 있습니다.

결론: 한국 조선업계의 미래

향후 10년간 LNG 운반선 수요는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노후 선박 교체신규 프로젝트가 주요 원인입니다. 한국의 조선업계는 LNG 운반선 건조 기술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기 때문에, 향후 수주를 통해 긍정적인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국 조선업계의 수혜를 확신하며, LNG 운반선 관련 수요는 앞으로 더 증가할 것입니다. 앞으로의 조선업계 변화에 귀 기울여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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